1. 마케팅의 개념
마케팅은 고객-클라이언트-파트너-사회에게 가치를 주는 제공물을
창조하고 알리고 전달하기 위한 활동이자 전반적인 프로세스이다.
단지 좋은 상품을 만들었다고 해서 기벙ㅂ의 존속이나 성장이 약속되지는 않는다.
고객에의 적응을 계속 유지해 나가는 기업이야말고 사회적으로 그 존재가 허락되는 것이다.
Market : various groups of customers. All markets ultimately are poeple.
-ing : 그 명사와 관련된 무언가를 하는 것을 나타내는 단어
2.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
ZMOT
zero moment of truth
3. 마케팅믹스의 변화흐름
4P - 4R - 4C
마케팅믹스 변화의 키워드 "고객관점!" - 전통적 마케팅믹스의 관점이 변화하고 있음.
4P 기업중심 (Product, Price - 원가중심, Place, Promotion) --> 4C 고객중심 (Customer Benefit, Cost, Convenience, Communication)
4R 관계중심 (Responsive, Relevant - 고객의 일상과 연관되어야, Relationship, Return)
4. 마케팅믹스 5A Model
필립코틀러<마켓 4.0>
디지털 경제에서 고객 경로는 고객 사이의 연결성을 상징하는 5A, 즉 인지, 호감, 질문, 행동, 옹호 단계로 재정의 되어야 한다.
마케터의 궁극적인 목표는 고객을 인지에서 옹호 단계로 이동시키는 것이다.
고객을 인지에서 옹호단계로 이동시켜라!
Aware - Appeal - Ask - Act - Advocate
Aware "안다" : 고객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다른 사암들의 옹호를 통해 많은 브랜드에 노출
Appeal "좋아한다" : 고객은 여러 브랜드에서 전달 받은 메시지를 처리하고 몇몇 브랜드에만 끌린다
Ask "확신한다" : 호기심이 생긴 고객은 미디어, 공식채널 등을 통해 정보를 위한 적극적조사에 착수
Act "구매한다" : 추가 정보를 접하고 호감을 확인한 고객은 특정 브랜드를 구매하기로 결정
Advocate "추천한다" : 충성심은 유지, 재구매, 브랜드를 옹호하는 행동으로 이어짐
5. 디지털 마케팅의 개념, 대하는 자세 (데이터/인사이트 관계)
Digital marketing is the marketing of products and services using digital technologies, mainly on the Internet,
but also including mobile phones, display advertising, and any other digital medium.
IT + Marketing
-> 숫자들과 데이터, 그래프를 분석해서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선별해서 그것을 비즈니스에 활용하는 것
숫자의 의미 분석능력! -> 인사이트 도출 능력!!
디바이스의 발전보다 더 중요한 것은 진정한 '소비자 중심의 데이터 필터링'이 가능해 진다는 것!
정보를 선택할 자유를 얻게 된 소비자
-> 수 많은 정보 중에서 우리 브랜드의 이야기를 소비자가 보고 듣고 공유하게 만들고 싶다면,
소비자가 좋아하고 즐기는 콘텐츠를 만들어야 하는 것은 브랜드의 숙명
디지털마케팅 인사이트 도출과정
외부 경영환경의 변화 속에서 자사가 취할 수 있는 최적의 마케팅 전략을 선택하는 통찰력, 마케팅 인사이트!
기업내부와 소비자, 협력자 등의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축적된 정보를 기초로 핵심 시사점을 파앋해가며 도출하세요.
<역삼각형>
Strategy
insight - 마케팅에 대한 새로운 지식 발견! 비즈니스 가치는 가장 높음
Recommendation - 조사 또는 연구결과를 재해석하여 비즈니스와 관련된 시사점 요약
Findings - 유용한 정보를 우선순위별로 분류하되 시사점은 부족함
Information - 자료를 가동한 시장 정보의 모음으로 중요성에 대한 구분은 없음
Data - 자료 그 자체
Finding ~ Data -> 마켓리서치 범위
'새로운 배움 > Digital Market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지털 마케팅 완주반] 디지털마케팅 제안서 쓰기 (0) | 2022.06.25 |
---|---|
[디지털 마케팅 완주반] 마케터 필요역량 - 제안서 (0) | 2022.06.25 |
[디지털 마케팅 완주반] 브랜딩 개념 (0) | 2022.06.23 |
[디지털 마케팅 완주반] 브랜딩과 마케팅 관계 (0) | 2022.06.23 |
[디지털 마케팅 완주반] 커리어 가이드 (0) | 2022.06.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