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제안서
제안서는 수집된 정보를 토대로 과제에 대한 전략적인 해결방안을 논리적으로 제시하는 것
설득자료 - 제안서는 보는 이를 설득하는 것이 주 목표이므로 설득력을 높일 수 있도록 신뢰할 수 있는 정보들을 중심으로 논리적으로 전개해 나갈 필요가 있음
실행방안 - 추진업무와 일정, 지원사항 등 전략의 목표를 이루기 위한 구체적이고도 현실적인 실행방안이 함께 제시되어야 합니다
표현되는 결과물 - 깔끔하고 보기 좋게 정리
(1) 기본전략을 채택하고 그것을 개선해 나가는 것
(2) 그것을 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방법들을 찾아내고
(3) 그것을 진부함을 피할 새로운 방법들을 찾아 내는 것
숫자적 감각 / 데이터 분석력
정보수집능력/ 언어 능력
커뮤니케이션 / 논리적 사고능력 (문제해결 프로세스)
멀티 태스킹
통찰력 insight / strategy
추진력 및 실행력
2. 큐레이팅 과정
큐레이팅의 완성은 유에서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내는 것
스킬이나 기교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닌, 지속해서 콘텐츠에 대한 관심과 사람들의 반응에 대한 호기심, 그리고 연결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콘텐츠를 많이 보고 시야를 넓히기 - 어떤 콘텐츠가, 인사이트가 좋은 것인지 구별할 능력이 생기려면 일단 많이 봐야 합니다.
본인이 좋아하지 않는 콘텐츠도 봐야 해요. 소비자의 성향은 다양하니까요
왜 이 컨텐츠에 열광하는지 공함해보자 - 성공한 콘텐츠를 보고 왜 소비자가 좋아하는지 공감할 수 있어야 해요. 마케터 본인을 일반적인 소비자료 생각하지 말고, 리얼한 반응들을 객관적으로 받아들여 보세요
좋은 컨텐츠에 우리 브랜드를 연결하는 연습 - 소비자가 좋아하는 것 중에서도 우리 브랜드와 어울리는 컨텐츠를 걸러내야 한다. 발명이 아닌 발견이라는 점을 명심하시고 연결하는 연습을 끊임없이 하세요.
고객가치를 발굴, 발견, 개발하여 전략 기획 및 실행하는 사람이 마케터이기 때문
01. 탐색하기 - 다양한 채널, 분야에서 다각적으로 수집. 독특한 사례를 중심으로 수집
02. 분류하기 - 사례애서 핵심을 추출하고 그룹핑. 패턴과 연관성 포착. 차이점 보다는 유사점을 찾는 것이 중요. 과거와 달라진 현재의 흐름을 이해하는 것이 좋음.
03. 검증하기 - 트렌드가 편향 없이 타당한지 검증하고 근거를 찾는 과정으로 사례의 다양성이 검증의 핵심. 검증을 위한 데이터로는 콘텐츠 조회수, 판매량, 소셜 언급량, 등이 있음
04. 정의하기 - 검증된 트렌드를 새롭게 정의하는 과정. 모호한 트렌드 현상을 직관적인 키워드, 혹은 표현으로 소개
3. 제안서에 대한 오해들
나의 관점에서 이해하기 편하게 쓰여진 건 아닌지
단순한 정보의 나열화로 전략의 타당성이 낮은 것은 아닌지
의사결정권자에게 설득력 있는 제안서가 최고
Attention 이 제안서를 봐야 하는 이유가 있나? - 기획 배경과 목표 설명
Interest 그렇게 하려면 어떤 성공 요소들을 확보해야 할까? - 외부 환경 분석 (거시, 미시환경 / 시장 / 경쟁자 / 고객 등)
Desire 괜찮긴 하지만 우리 역량으로 성공 요소를 확보할 수 있을까?- 내부 환경 분석 (자사 핵심역량 / 시장성과 / 보유기술, 등)
Conviction 음, 해볼만한데. 그렇다면 어떤 전략을 채택해야 할까? - 전략적 방향 및 캠페인 컨셉 도출
Action 구체적으로 추진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 세부 실행 계획 수립
현상분석 - 문제분석 - 타켓분석 - 환경분석 - 컨셉분석 - 상세실행
각 제안서의 진행배경 및 맥락, 시장상황을 반영해 커스터마이징을 할 때만 의미가 있는 것
고정 프레임이 사라지고 있는 요즘, Real-time으로 상황에 맞는 flexible한 제안서 기획 필요
4. 제안서 프레임
Framework - 사물을 생각하는데 사용하는 데 사용하는 기본 개념 구조
PEST분석
Politics - 정부방침, 정부차원에서 추진하거나 제한하는 것 (세금, 노동법, 무역, 환경법, 보조금 등)
Economy - 경제상황이 사업확장과 전략에 변화 줄 수 있음 (금리, 경제성장률, 소비력, 환율등)
Society - 가치관 라이프 스타일, 문화, 여론 등
Technology - 기술투자, 혁신, 신기술 도입 등에 영향을 미침
4P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a
4C
Customer Value
Cost
Convience
Communication
3C(4C) 분석
Company - 내부의 어떤 곳에 자원을 집중할 것인가?
- 추구하는 가치관과 방향/결이 맞는가?
- 기업내 집행 가능한 자원이 있는가?
-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상품/서비스가 있는가?
Customer - 시장과 고객의 변화하는 요구 / 어떻게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킬 것인가
- 진입하고자 하는 시장의 고객니즈가 충분한가?
- 고객의 니즈와 원츠, 인사이트는 무엇인가?
- 고객이 바라는 기업/제품/서비스의 방향은 무엇인가?
Competitor - 경쟁사 강점/약점
- 경쟁이 치열한가?
- 경쟁사들의 활동은 무엇이 있는가?
- 경쟁사와의 유사점과 차별점은?
+Channel
어떤 채널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할 것인가?
MCE 분석
Market 마켓의 현황을 어떻게 이용하며 브랜드 경쟁력을 확보할 것인가?
Engagement 사용자들이 브랜드와 어떻게 관련을 맺고 총체적인 정서적 경험을 형성하는가?
Consumer 소비자의 행동패턴을 어떻게 활용하여 효과를 극재화 할 것인가?
SWOT & TOWS 분석
외부환경분석 - 기회와 위협 분석
내부역량분석 - 강점과 약점 분석
전략도출 - 구체적 전략수립
TOWS matrix
SO 공격 - 강점을 가지고 기회를 살리는 전략
WO공격 or 포기 - 약점을 보완하여 기회를 살리는 전략
ST 리스크 헷지 - 강점을 가지고 위협을 회피하거나 최소화하는 전략
WT 방어 - 약점을 보완하면서 위협을 회피하거나 최소화하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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