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 브랜드 마케팅
마케팅 기초 - 01. 마케팅 기본 개념
- 광고 : 판매자 중심 --> 널리 알림
- 영업 : 판매자 중심 --> 인적 판매
- 마케팅 : 시장 / 고객 중심 --> 관계 맺기 (전쟁이후 시장 지향적이 됨. 고객에게 피드백을 받음)
마케팅 :
고객, 클라이언트, 파트너, 사회에게 가치를 주는 제공물을 창조하고 알리고 전달하기 위한 활동이자 전반적인 프로세스
various groups of customers
all amrkets ultimately are people
ING - 명자와 관련된 무언가를 하는 것
'팔다' - sales --> '팔리다' - marketing
제품이 만들어진 이후에 시작. 판매는 마케팅 활동의 일부분 --> 제품이 생산되기 전부터 시작. PLC동안 지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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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기초 - 02. 마케팅 관련 회사와 직업들
1) 마케팅의 기본철학: 단지 좋은 상품을 만들었다고 해서 기업의 존속이나 성장이 약속되지 않음. 고객에 적응을 유지해 나가는 기업이어야 사회적으로 그 존재가 허락되는 것
환경의 변화에 창조적으로 적응하면서 격영모델자체를 고객주체로 만드는 것
- 브랜드 마케팅 BM - 브랜드 내, 마케팅팀, 상품기획팀, 상품개발팀
- 마케팅 에이전시 AE (account executive) AP CD (크리에이티브팀의 헤드) - 광고대행사, PR대행사, 오프라인대행사, 프로덕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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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기초 - 03. 전통적인 마케팅 믹스의 변화 흐름
4P 기업중심 --> 4C 고객중심 --> 4R 관계중심 "얘네꺼는 사줘야해" 관계 맺기
- 4P :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할인 이벤트)
- 4C : Customer benefit, Cost, Convenience (고객의 편의성), Communication (소통하는, 고객의 피드백 반영, 공감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 4R : Responsive (반응할 수 있어야 해. 댓글에 대한 risk management, CS, 게시판 문의글에 대한 빠른 반응 --> care한다는 느낌을 받음), Relevant (관련된! 일상 속에서 관련된 여러 이야기를 할 수 있어야 한다. A라는 제품/브랜드여도 A만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니라, A와 관련된 일상으로 들어가서 이 제품이 필요한 순간순간을 집어주는 것), Relationship (가장 핵심 키워드. 내가 좋아하는 브랜드. 추천하는 브랜드. 출시 - 줄서서 살 수 있는 제품/브랜드, 소비자 입장에서 더 많이 생각해야.거리거리로 계속 고객들에게 회장 되도록 볼거리 ) Return (제품 썻을 때 어떤 이야기, 자부심, 가치, 프라이드, 등을 얻을 수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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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기초 - 04. 마케팅 4.0 시대 마케팅 믹스
필립 코틀러 <마켓 4.0>
"디지털 경제에서 고객 경로는 고객 사이의 연결성을 상징하는 5A, 즉 인지, 호감, 질문, 행동, 옹호 단계로 재정의 되어야 한다. 마케터의 궁극적인 목표는 고객을 인지에서 옹호단계로 이동시키는 것이다"
- 인지 Aware - 안다 : 고객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다른 사람들의 옹호를 통해 많은 브랜드에 노출
- 호감 Appael - 좋아한다 : 고객은 여러 브랜드에서 전달받은 메시지를 처리하고 몇몇 브랜드에만 끌린다
- 질문 Ask - 확신한다 : 호기심이 생긴 고객은 미디어, 공식채널 등을 통해 정보를 위한 적극적조사에 착수
- 행동 Act - 구매한다 : 추가 정보를 접하고 호감을 확인한 고객은 특정 브랜드를 구매하기로 결정
- 옹호 Advocate - 추천한다 : 충성심은 유지, 재구매, 브랜드를 옹호하는 행동으로 이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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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기초 - 05. ATL과 BTL의 경계가 무너진다
- ATL : 전통적 매체 - 매스미디어 (TV, 신문, 라디오, 잡지) 일방소통으로 널리 퍼트리는 방법
- BTL : 비 전통적매체 - 디지털/오프라인, 등 소비자와 접촉하는 활동으로 효율적 광고 시, 적합한 방법
- TTL Through the line : ATL (대중매체)과 BTL (효과측정 가능)을 합친 비교적 최근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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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기초 - 06. ATL과 BTL의 경계가 무너진다 (사례)
성공적인 브랜드 캠페인의 확상을 위해 소비자가 다양한 접점ㅇ에서 브랜드를 경험할 수 있도록 제공
마약베개
공식SNS, FB채널 제휴, 네이버 블로그/카페, 인스타 광고, 유튜브 광고, 네이버 포스트, 연관검색어,
옥외 버스/지하철 광고, 보도 자료
소셜커머스 입점
블랙몬스터
스냅컨텐츠 - 일반인 영상 바이럴, 타 뷰티 큐레이션 채널 광고 게재하여 간접 광고 노출, 모델 유가보도 - 연관검색어 등 바이럴 - 자사 쇼핑몰 외 온오프라인 쇼핑몰 입점
소비자 중심의 참여형 콘텐츠 개발을 통한 밀고 끌어당기는 복합적인 캠페인 운영
AS_IS 회사 주도의 일방향적 브랜드메시지 전달 (평면적, 단계별 디지털마케팅 전략)
과거에는 브랜드 인지도와 선호도가 구매로 직결됐다. 따라서 전통적 소비자 의사결정과정은 다소 선형적이다.
불규칙하면서도 신속해진 현대인들의 의사결정 과정을 설명하기 부족한 명이 있다.
TO_BE 소비자 중심의 끌어오기Pull형태의 참여형 콘텐츠 (입체적, 순환적 통합 디지털마케팅 전략)
소비자들이 보다 많은 정보를 기반으로 구매 프로세스를 좌우하기 때문에 점차 소비자ㅏ 중심의 Pull마케팅이 중요해지고 있다. 맥킨지 연구 결과, 적극적 평가단계에서 소비자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은 대부분 인터넷 상의
사용후기검토나, 친구 및 지인들의 추천, 과거 브랜드 사용경험 등 소비자 중심 마케팅에서 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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