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y21 2021. 7. 10. 19:10

 캠페인, 세트, 크리에이티브

 

07. 페이스북 광고 입찰가 경매 시스템

 

실시간 입찰 구매 방식 Real Time Bdding

  • 노출 우선순위 = 입찰가 + 추산행동률 + 광고품질 및 관련성
  • 퍼포먼스 마케팅 강의를 구매할 것 같은 20-30대 남성 / 광고주 A 3천원, B는 2500원, C는 CPM 4000원
  • 입찰가는 낮지만, 광고 크리에이티브를 잘 만들고 타겟이 잘 맞으면 입찰 될 수 있다. 

 

  • 입찰가 : 입찰전략과 함께 비용 목표를 알려주면 FB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알맞게 입찰 
  • 최저 비용 입찰 : 장점 - 효율적으로 예산 지출 유용 / 단점 - 비용이 지속적으로 상승할 수 있음
  • 목표 비용 입찰 : 장점 - 평균 비용이 안정적으로 유지 / 단점 - 높은 입찰 비용을 지출 할 수 있음

 

  • 추산행동률 : 각 광고 세트는 하나의 행동 (최적화 이벤트)에 최적화 됨. 
  • 최적화 이벤트 : 선택한 전환 기간에 따라 광고가 현재 광고 세트의 최적화 목표를 달성한 횟수
  • FB은 광고주가 도달하려는 사람의 이전 행동 및 광고의 이전 성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추정합니다. 
  • 최근 영향을 미칠 만한 변경 이후 얻은 최적화 이벤트 수를 효과적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 대략 50회 이상의 최적화 이벤트 발생 후 

 

  • 광고품질 및 관련성 : 광고의 전체 품질 및 특정한 관련성 측정 방법
  • 광고 관련성 점수 : 사용자가 광고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1-10 지표로 광고 크리에이티브와 타겟의 관심도간의 관련성을 나타냄
  • 광고 관련성 점수에 미치는 요인 : 타겟팅, 긍정적 부정적 피드백, CTR 클릭룰, 댓글, 공유, 보이지 않기,신고하기 
  • 관련성 점수는 부수적인 지표

 

Real TIme Bidding이 왜 좋은가? 

  • 광고주는 원하는 결과의 실제 가치를 입찰 금액에 반영 --> ROI 극대화
  • 사용자 관심 분석 --> 개인의 성향, 관심에 따라 달라지는 콘텐츠 노출
  • 광고주  --> 광고에 적극적으로 반응할 가능성이 가장 큰 사람들에게 도달
  • 광고 관련성이 높을 수록 --> 목표에 따른 비용이 낮아질 수 있음

 

08 픽셀

  • 웹사이트에 설치하는 Java script 코드 : 해당 코드를 통해 웹사이트에서 사람들의 행동을 추적합니다
  • 작동원리 예시 / 웹사이트를 방문 -> 행동 (클릭, 구매페이지, 앱다운로드, 구매완료, 등) -> 픽셀작동
  • 상세페이지 page view only픽셀 -> 수강신청 페이지 add to cart 픽셀 -> 결제 페이지 lead픽셀 

 

픽셀을 설치하면 뭐가 좋을까?

  • 타게팅: 전환한 사람을 토대로 타겟 생성하여 리마케팅
  • 전화 추적: 가입, 장바구니, 구매, 등 결과 측정
  • 최적화 : 전화에 맞추어 광고 최적화 진행

픽셀의 기본 구조 

  • 기본 코드 (타게팅)  : 맞춤타겟 생성 및 리마케팅 (pageview  ) 
  • 이벤트 코드 (추적 및 최적화) : 전환 추적 및 최적화 - 회원가입, 장바구니, 구매, 등
  • 기본코드는 혼자서도 충분히 넣을 수 있다. 단순한 이벤트 추적이면, 공부해서 내가 코드를 페이지에 넣는다
  • 페이지 depth가 있으면 개발자가 필요할 수 있음

 

픽셀은 어떻게 설치하나요?

  • 이벤트 관리자 > 픽셀 탭> 픽셀 만들기 선택 
  • 코드를 직접 설치 선택 후 다음 화면 확인 "코드 직접 설치" 
  • 웹사이트의  헤더코드를 넣으세요
  • 페이지 위에서 우클릭 검사 inspector 보면 확인 가능

 

  • 표준 이벤트 설치하기 (웹사이트 내 어떤 이벤트 (전환)를 추적할 것인가?) 
  • 표준이벤트란? 가장 보편적으로 추적하는 것들을 정해서 FB에서 미리 제공 하는 코드
  • 장바구니 담기, 결제 정보 추가, 등록완료, 결제 시작, 구매
  • /script

09. 픽셀 설치 실습

  • 픽셀 설치, 픽셀 helper

10. 타겟 part 1 (핵심, 맞춤)

  • 핵심타겟 + 맞춤타겟 + 유사타겟
  • 핵심타겟 : FB유저가 직접입력한 정보와 FB에서 보이는 행동 (페이지 좋아요, 게시물 반응, 등)을 기반으로 생성된 타겟 (페이스북에서 이미 생성된 형태로 제공)
  • 맞춤타겟 : 고객의 개인정보를 해치지 않는 범위에서, 다양한 소스를 기반으로 특정한 고객군을 모아놓은 타겟 (고객 이메일, 전화번호 보유 시 활용 가능) 
  • 유사타겟 

 

핵심타겟?

  • 연렬, 성별, 위치, 언어, 인구통계학적 (학력, 중요이벤트, 부모, 직장, 등), 관심사 
  • 연결 관계 : 페이지 좋아요, 등

 

맞춤타겟?  

  • 픽셀이 설치된 상태에서만 사용 가능! (특정 행동을 한 사람들을 추적해서 모아 놓은 타겟이기 때문)
  • 광고 관리자 > 자산> 타겟에서 생성 가능
  • 맞춤 카겟 소스
    1. 고객 리스트 (이메일, 전화번호, 등)
    2. 웹사이트 트레픽 (URL)
    3. 앱활동 (설치, 실행, 등)
    4. 참여 (페이지, 게시물 참여)

11 타겟 part 2 (유사)

  • 유사타겟: 맞춤 타겟을 특성분석을 기반으로 해당국가의 페이스북 유저 1~10% 범위로 확장한 타겟 (맞춤 타겟이 크지 않을 때 유리한 전략)
  • 이메일 데이터 베이스와 같은 기존 고객 데이터 혹은 맞춤타겟을 활용하여 FB 과 IG에서 인구통계학적 특성이나 관심사 등의 특성이 비슷한 새로운 타겟을 찾을 수 있습니다. 
  • 너무 무모하지 않게 효율을 어느정도 보장하며, 신규 모수를 획득하기에 적당한 타겟 
  • 1~2 프로를 보통 한다
  • 자산 > 타겟 > 유사타겟 만들기 
  • 소스 : 맞춤타겟이나 페이지 

13. 다양한 광고 크리에이티브 소재 

  • FB은 FB, IG, audience network, messenger 전 범위에서 다양한 광고 유형을 지원
  • 모든 광고에는 형식과 노출 위치의 두 사지 구성요소가 포함.

 

  • 슬라이드 : 다양한 제품을 한번에 보여주기에 가장 최적화된 형식. 슬라이드 별 다른 링크 설정 가능 
  • 슬라이드 쇼 : 페이스북이 제공하는 간단한 툴을 활용해 이미지를 바로 영상으로 제작 가능. 연결 속도가 느린 환경의 타겟에 도달율 상승
  • 컬렉션 : 잡지 같이. 간단하게 제품과 서비스를 찾고, 둘러보고, 구매할 수 있는 광고 형식. 구매에 보다 최적화 된 형식. 컬렉션 광고를 누르면 전체화면 캔버스로 이동. 로딩속도가 빠름. 

 

광고 크리에이티브란?  노출위치 

  • FB, IG, audience network, messenger에 노출 
  • audience network - 폴라리스 오피스, 아프리카 TV, 등 
  • 효율이 안 좋은 노출 위치는 무조건 꺼야 할까? 전체적인 세트의 평균가가 상승하여서 광고 세트 예산 지출 효율성을 저하시킬 수 있다. 위치를 다르게 보고 싶으면 처음부터 나눠서 AB테스트를 하는 것이 좋다. 

 

광고 크리에이티브 제작 노하우

 

텍스트:

  1. 간결하게 쓰세요.
  2. 후킹하게 쓰세요 - pain point 집어주고 solution (질문), 제품의 혜택+장점
  3. 수치를 활용하세요
  4. CTA 를 포함시키세요 

이미지 

  1. 저작권에 문제가 없는 이미지 (상용적으로 썼을 때) 

영상 :

  • 풀스크린, 3초 이내에
  • 전달, 전환+구매를 목표로 만들어야 한다. (목적: 인지도 향상, 트레픽 유도, 전환유도, 참여 유도) -> 예산이 크지 않으면 전환유도, 참여유도 중심으로 기획을 촘촘히.
  • 자막을 활용하세요. 
  • 썸네일 이미지 역할을 하면서 동시에 play trigger가 됨
  • CTA 지정 가능
  •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크리에이티브 전략이 중요 - 끊임없는 A/B 테스트 (잘될 때 AB테스트 해보기 좋음), 최적시간대 고려
  • 다이나믹 크리에이티브
  • 다이나믹 랭귀지

 

CLA Customer Lifetime Value

={ (M - c ) / 1- r + i } - AC

 

M : 고객 1인당 평균 매출, 보통 1년 단위로 계산

c : 고객 1인당 평균 비용, 보통 1년 단위로 계산

r : 고객 유지 비율 (retention rate)

i : 할인율

AC : 고객 획득 비용 Acquisition Cost 

 

고객의 생애가치

지정된 고객과 관계를 유지하는 동안 고객이 기여할 것으로 예상되는 순이익 

Main factor : 

  • 일반 구매 주기 내 고객의 구매 빈도
  • 고객이 구매당 지출하는 금액
  • 고객과 관계를 유지하는 동안 고객이 지출할 것으로 예상되는 금액
  • 고객이 관계를 유지하는 잠재적 기간

일반적으로 기존 고객의 구매 유도 비용보다 신규고객을 유치하는것이 더 많은 비용이 든다

Slaes focusing하는 캠페인만 잘 되면 그만? NO. 고객을 붙잡을 수 있는, Retention rate를 높이는 전략 수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