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 완주반] 트리플 미디어의 이해
1. 트리플 미디어 Triple Mdeia
ATL(mass media), BTL --> Owned Media, Paid Media, Earned Media
Owned Media 기업이 직접 소유하여 컨트롤 할 수 있는 매체
- 잠재고객의 고개화 유도
-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 형성
- 활용목적 : 잠재고객을 충성고객으로
[인스타그램 예시] 팔로워기반 자동 노출 -> 쌍방향적 소통 (소비자와 유대감 형성) -> 브랜딩+세일즈 가능
- 해당 브랜드의 콘텐츠를 확실하게! : 일관된 컨셉의 전략적 운영과 콘텐츠 개발 -> 고객과의 장기적/상호적 관계 형성
- 종류: 영상 - 유튜브, 네이버 TV / 영상+이미지 - 페북, 인스타, 카카오스토리 / 이미지+텍스트 -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블로그 / 텍스트 - 브런치, 트위터
Paid Media 기업이 돈을 지불하여 얻는 미디어
- 상품과 브랜드의 인지도 강화
- 온드미디어로 트래픽 유도
- 활용목적: 새로운 고객 확보 가능
[인스타그램 예시] Sponsored광고로, 타겟팅 기반 강제 노출 -> 도달 확보 (조회수, 노출, 등) -> 인지도 상승, 새로운 고객 확보 가능
- Audience targeting : 각 타겟에 맞는 적합한 콘텐츠를 개발+variation
타겟을 세분화 하여서 여러 컨텐츠 노출
- 종류: 영상 - 유투브, 네이버티비 / 이미지+영상 - 페북, 인스타그램 / 그외 DA, SA, Mobile
Earned Media 기업이 아닌 주체가 생산하는 매체
- 고객 신뢰와 평판에 영향을 미침
- 바이럴 효과 증대 가능
- 활용목적: 저비용 고효율 마케팅
소비자의 자발적 참여 -> 진정성 + 신뢰감으로 타 소비자의 거부감 낮음 -> 가장 효과적이미지만 얻는 것이 어려움
- 고객의 의견을 들을 수 있는 창고구 -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피드백 반영
- 종류: 커뮤니티 - 웹커뮤니티, 네이버카페, 다음카페 / SNS, 메신저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 / 그 외 - 인터넷신문, SNS개인계정
2. 콘텐츠 유통 채널 전략
페이드 미디어+온드미디어+언드미디어 모두 활용
페이드미디어 '인지' -> 온드미디어 '유도' -> 언드미디어 '확산'
유통프로세스 예시
4대 매체 - TVC 티비에서 광고
-> Paid media - 유튜브, 페이스북 등 동영상 플랫폼에 광고 집행 (디지털 미디어에서 view확보)
-> 온드미디어 - 홈페이지, 블로그, SNS에서 자세한 정보 확인 (상품인지 및 구매)
-> 언드미디어 - 인터넷 커뮤니티, SNS 등 바이럴 발생 (콘텐츠 확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