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배움/Digital Marketing

[디지털 마케팅 완주반] 콘텐츠 기획 - 디지털 콘텐츠 정의

Kay21 2022. 7. 4. 15:11


1. Digital contents
이야기 중심소재가 텍스트, 오디오, 이미지, 동영상의 형태디지털 매체에 구현된 무형의 결과물

중심소재 : 맨투맨
형태 : 영상
디지털 매체 : 유투브

<미디어 3요소>를 고려하여서 컨텐츠 제작해야 함
(1) Content 내용
- 기승전결 없는 파편화된 내용
- 소비자 참여를 통해 다양한 형태로 변화 (예를 들면 재미있는 댓글)

(2) Container 콘텐츠를 담는 그릇 / 매체
- 디지털 기반의 플랫폼 형태
- 소비자 피드백이 반영되며 경험 개선을 위해 비교적 변화가 자주 일어남
(e.g. IG - 릴스, 스토리, 등)

(3) Context 콘텐츠를 소비하는 환경
- 콘텐츠가 연결되고 확장될 수 있는 환경 ( 쉽게 공유할 수 있어)
- 비교적 빠르고 편리하게 소비할 수 있는 환경

----------------
2. digital content 유통 채널의 종류

네이버, 다음, 카카오톡, 등

실무에서 많이 사용되는 유통 채널 8가지
2-1. 유투브 - 동영상 공유 플랫폼 --> 검색엔진 및 큐레이션 콘텐츠 소비 플랫폼
브랜드가 사용하는 유튜브
(1) 검색어 기반 - 구독자의 오가닉 점근성이 낮은 편
(2) 영상 보관함 - 기업이 만든 영상을 저장하는 형태로 활용
(3) 페이드 미디어 - 영상 노출을 목적으로 영상광고 진행

<유튜브 상위노출 기준>
(1) 키워드
- 콘텐츠 타이틀에 전략 키워드 포함 (감정에 호소하는)
- 썸네일 이미지 차별화

(2) 조회수
- 타 채널
(3) 시청시간


2-2. 인스타그램


스토리, 릴스

<인스타그램 성공 공식>
(1) 프로필 방문 빈도 높이기
- 팔로워 대비 프로필 방문수가 높으면 계정의 도달값이 높음.
- 인터랙션이 없는 팔로워는 계정의 도달값을 떨어짐.
팔로워가 프로필에 많이 방문하도록 유도하여 콘텐츠 도달값을 높이는 것이 중요.

(2)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인스타그램 마케팅의 핵심은 "얼마나 자주 해시태그 인기게시글에 선정되는가"
- 인게이지먼트 수치가 인기 게시글로 연결 됨
- 인기 게시글로 선정시, 노출이 높아짐

브랜드 해시태그 - #브랜드명 #상품명
인기 해시태그 - 카테고리별 상위 노출 해시태그
타겟 해시태그 - 서비스 타겟용
커뮤니케이션 - 일상 인기 해시태그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선정방법
-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검색
- 인기게시글의 해시태그 참고
- 미디언스 tag.mediance.co.kr

(3) 최대 3개 포스팅
- 적당한 포스팅 개수는 하루 3회 이하
- 너무 많은 포스팅은 유저들에게 피로도를 높일 수 있음
- 게시글을 많이 올리면 처음 올린 게시글의 도달이 줄어들 수 있음

(4) 인사이트 활용
좋아요
댓글
DM - 해당 게시물이 다이렉트 메시지에 공유된 수
저장
반응 - 게시물 인터랙션 총합
프로필방문
웹사이트 클릭
통화 - 해당 게시물을 통해 통화를 클릭한 유저 수
팔로우
도달 - 게시물을 본 사람의 수
노출 - 게시물을 본 횟수
해시태그 노출 - 해시태그 검색 후 게시물 소비
홈노출 - 피드에서 팔로워들의 게시물 소비
프로필 노출 - 프로필 검색 후 게시물 소비
기타 노출 - 다이렉트 + 알림 +저장 등의 노출 합산 결과

인사이트 - 콘텐츠 - 인기게시물 모두 보기
상단에서 게시물 유형, 기간, 반응 선택하여 수치 확인 가능

(5) 동영상 활용

(6) 스토리 활용
- 해시태그
- 하이라이트
- 공감 (예를 들면 오늘 A를 먹을까요, B를 먹을까요?)
- 사운드 및 음소거

2-3.  페이스북
페이스북 사용량 및 체류시간 감소
개인계정 콘텐츠 노출량 증가
기업계정 콘텐츠 노출량 감소
-> 소비자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콘텐츠로 개인계정 활용하기 (e.g. 게시글 공유하기 이벤트, 등)
-> 기업 콘텐츠 생산량을 줄이고 퀄리티를 높여 광고 필수 진행하기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쓰고 있는 채널

페이스북 '이미지' 콘텐츠
- 단컷콘텐츠 : 1장만 올리는 콘텐츠, 일반적으로 정사각형, 정보성은 떨어지지만 가독성이 좋음
- 슬라이드 콘텐츠 : 2장 이상의 콘텐츠, 다양한 포맷이 있음, 정보성이 높지만 가독성은 떨어짐

'영상'콘텐츠
- 가로형 (가장 일반적인 형태, 스마트폰을 눞여야 )
- 정사각형 (페이스북에서 가장 자주 보이는 형태, 스마트폰을 눞이지 않아도 됨)
- 세로형 (모바일 최적화, 틱톡 스로리로 배리 가능)

2-4. 블로그 / 포스트 (네이버, 티스토리)
- 검색어
- 정보성
- 세일즈

VIEW검색
- DIA 다이아 Deep Intent Analysis : 네이버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키워드별로 사용자들이 선호하는 문서들에 대한 점수를 랭킹에 반영한 모델
--> 반영요소: 문서의 주제 적합도, 경험정보, 정보의 충실성, 문서의 의도, 상대적인 어뷰징 척도, 독창성, 적시성 등
--> 딥러닝을 통해 품질요소와 기준값이 없데이트한 후, 정규화된 점수로 환산하여 랭킹로직에 주기적으로 자동 반영

- C-rank : Content 생산되는 정보의 품질에 대한 판단 Content 주제별 관심사와 집중도에 대한 판단, Chain 생산된 콘텐츠가 어떤 연쇄반응을 보이며 소비+생산 되는지 파악
--> 해당 블로그가 얼마나 믿을 수 있고 인기 있는 블로그인지를 계산

2-5. 브런치
- 전문성 콘텐츠
- 검색 키워드
- 카카오 채널, 브런치 홈 노출
- 세일즈 지양
--> 진정성 있는 콘텐츠를 꾸준히 올려서 진성 팔로워를 늘리는 것이 좋다

2-6. 트위터
- 가장 빠르게 확산되는 채널 중 하나
- 제2의 전성기 (아이돌팬덤으로 빠르게 성장 중)
- 아이돌 팬덤
- Z세대

2-7. 틱톡
- 숏폼영상
- 간편함
- Z세대
하루 접속 시간은 45분, 하루에 8번, 5~6분
유튜브 40분
인스타그램 53분
(인스타그램도 따라서 릴스를 만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