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배움/소통과 어투

[유투브] 일 잘하는 직장인이 가진 4가지 습관의 비밀 (문성후 대표)

Kay21 2021. 7. 17. 19:24

<내용 정리> 

 

1. 직장인에게 중요한 것?

  • Attitude 태도
  • Behavior 행동 (얼마나 빨리, 어떻게 답하나, 등)
  • Custom 습관 --> 가장 중요한 것은 습관이다!! (그 친구는 그렇게 했을거야)

Custom 은 Destiny 를 만든다

 

2. 습관 = 자동 

  • 습관이 되면 에너지를 쓰지 않음
  • 계속 할 수 있어 

 

3. [습관 1.] 내가 나를 대하는 습관 self efficacy

  • 멘탈이 무너지면 오래 갈 수 없음
  • 자신을 스스로 아껴줘야 한다
  • 넘어지면 내가 등도 두드려지고 해야 함
  • 할 수 있다는 말은 내가 나한테 해야 한다 -> 자기 효능감 
  • 조그만 성공을 반복해야 ->자기 효능감이 생긴다
  • 자기효능감과 자존감 self esteem 과 다르다
  • 자존감은 내가 나를 잘 평가하는 것 - 내가 넘어서는 것을 해서는 자존감이 떨어져
  • 자존감을 넘어선 자기효능감이 필요
  • 나라도 나를 소중히 여기며 아끼며 가야 한다. 밀어붙이지 마요. 

 

4. [습관 2.] 내가 남을 대하는 습관

  • 인간관계를 중요 시 여겨야 한다
  • 성적과 성과는 다르다. 성과는 인간관계가 녹아 있다 
  • 내가 소중하니까 성과가 좋아야 한다
  • 보스들의 공통점 --> 선배들은 변덕이 심하다 / 소심합니다 / 급합니다 / 안 아픕니다 
  • 상사의 강점을 활용하는 것이 상사경영을 위한 회사원의 효과적인 전략이다
  • 상사가 성과를 올리도록 내가 도울 것은 무엇인가? 어떻게 더 잘하게 도울 것인가? (상사와 겨루지 마라)

 

5. [습관 3.] 갈등 관리

  • 갈등이 생기는 요인 - 시간 (e.g. 워라벨) 
  • 시간의 질을 높이는 법 - 리스트를 만들어 "제일 하기 싫은 일(일의 꼴등)"부터 지금 하세요
  • 하기 싫은 일 하면 -> 일이 끝나면 자기에게 조그맣게 보상을 해주세요
  • 직장에서 보내는 시간의 질을 높이면 -> 집에서 보내는 양이 많아 진다
  • 실패로 부터 배우기! 스스로에게 심리적 안전을 제공해야 됩니다. 너무 두려워 하지마
  • "그래도 괜찮아!" 
  • 실패를 대면해야 해. 실패로 심리적 안전감을 주고 다시 대면해야 한다. 
  • 감정기복형 상사를 제일 싫어해. 심리적 안전감을 줘야 한다
  • 실패로 배우려면 실패를 빨리! 대면하면된다. 일이 안된날 실패 파티를 해야 한다.  ->실패시 자신의 역할에 대한 수용 -> 학습 통찰력 및 행동 변화
  • 실패로부터 배우기 : 창피, 우울, 불안한 것 - 빨리 이겨내야

 

6. [습관 4.] 말하는 습관 - 워라벨 관리

  • 일을 잘하려면 말을 잘 해야 한다
  • 잡담 small talk 굉장히 중요하다. 잡담을 잘해야 엉뚱한 실수 안한다. 잡담을 할 줄 알아야 해. 
  • 서로의 관심사에 대해서 칭찬하는 것이다
  • 날씨 좋죠? -> 뭐라고 답할래?  네, 날씨도 좋고 하늘도 맑네요
  • 인류가 쓰는 가장 중요한 잡담 "안녕하세요?" 
  • 할까요? 하겠습니다. 했어요. 
  • 할말을 못했을 때 암이 된다 (癌) --> 할말을 하고 소통하고 살면 品 소통 
  • "앞으로 말을 잘하지 못하면 세상을 살기 힘들어질 것이다" - 워랜버핏
  • 나의 의견을 잘 전달하고, 상대방의 의견을 잘 들을 수 있어야 한다
  • <말 잘하는 방법> 관계, 내용, 방식을 언제나 신경쓰면서 말을 해야 한다
  • 관계 : "우리사이에..." 관계중심적인 한국사회 ->충실하고 정직해야 한다. 진심으로 성의것 해야 한다. 성의있게 해야 한다
  • 내용 :  MECE Mutually Exclusive Collectively Exhaustive 빈틈없이. (한말또하지마. 겹치지 말고, 빠짐도 없이)  e.g. 내비게이션 프레임 - 겹치게 얘기 안해. 한번만 핵심을 다 얘기 함. (왜, 얼마를 언제까지...)  
  • 내용은 무결하게 
  • 방식 : 직언(듣기 싫은 쓴소리) - 직언은 대안과 함께 얘기해라. 
  • 상대와의 차이에 집중하면 경청이 된다. 호기심을 갖고 얘기에 귀기우려야 한다. - 방식은 섬세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