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3D1 구글 마케팅
1. 디지털 마케팅의 장점
- 비용 효율성
- 성과측정가능
- 세일즈를 위한 성과측정 가능
2. AARRR Funnel 고객여정 설계
- Acquisition - 고객 확보 단계 (신규방문자,가입자 확인)
- Activation - 고객 활동 단계 (평균체류 시간, 페이지 뷰, 등 지표확인)
- Retention - 고객 유지 / 재방문 단계 (재방문률, 이탈경로 확인)
- Revenue 고객 구매 단계 (매출 데이터 활용)
- Referral 고객 추천 단계 (SNS 공유수, 좋아요, 수 확인)
AARRR퍼널 설계에 따라 적합한 미디어 활용, 단계별로 적합한 활동을 펼치는 것이 디지털 마케팅의 핵심이다
3. 인터넥과 온라인 산업의 발달로
광고주 및 매체사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 - 수요와 광고 측면 각각 중간자들이 나타나게 되었다
그래서 등장하게 된 개념이 프로그래매틱 광고 이다
프로그래매팅 광고?
수요와 공급을 중심으로 움직이는 것이 프로그래매틱 광고
광고주 - DMP, DSP 광고주 편에서 광고주 위해서 일함
광고거래중개소 AD exchange
광고매체 SSP 광고 매체(앱)을 위해 일함
Supplyside platform (SSP)
DSP ( Demandside platform) 광고 수요
SSP
Data
4.
구글 플랫폼은 8개 (유투브, 플레이,
1998~ 20년만에 1100억 달러 매출
5. 구글의 광고 솔루션
Google ads
검색광고, 앱광고, 디스플레이 광고
Google Diplay network
프로그래매틱 광고가 이루어 지고 ,여러 구글과 제휴된 에드센스 지면 밑 다양한 애드네트워크로부터 광고 인벤토리를 확보하고 만은 마케터 및 광고주들이 광고를 구매하고 있음
Google Adsense, Admob
구글이 보유하고 있는 SSP
에스센스는 웹, 애드몹은 앱 지면용
Google Analytics
로그 분석 툴, 구글, 페북광고, 등 광고 데이터
Google Tag Manager
이벤트테그, 스크립트 관리를 위한 툴
웹사이트나 앱 내의 이벤트를 하드코딩 없이 간편하게 세팅
6. 구글 광고 운영 Googld Ads
구글광고는 브랜딩 캠페인 및 퍼포먼스 캠페인 운영 뿐만 아니라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한 광고성과 및 분석까지 가능
7. 구글 광고 네트워크
구글Ads를 잘 이해하는 것이 중요함
검색, 기스플레이, 동영상 광고를 모두 포함
구글 검색, 구글 디스플레이, 유투브 광고 크게 3가지
자사가 보유한 광고 플랫폼들로 거대한 구글 광고 네트워크를 형성 함.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 블로그 뉴스 커뮤니티 등 사이트가 보유한 지면에 광고
구글 유투브 광고
8. 구글광고의 특성
Why Google?
부동의 검색 1위
Ad tech의 최강자
구글 - 구글플레이, 에즈, 태그메니저, 데이터스투디오, 유투브, 등
검색부터 동영상까지 All in 1 광고
앱분석회사인 App Annie는 2022년 앱다운수를 2580억 건으로 예측
구글 광고의 한계점
- 국내시장 환경 / 네이버 + 다음 = 70%
- 구글은 높은 진입장벽
구글애즈의 장점
- 다양한 웹사이트 유입, 매출 증대, 앱다운로드, 등 다양한 목적의 온라인 광고 가능
- 구글포털, 유튜브, GDN, Play 등에서 검색, 배너, 동영상 등 다양한 형태로 다양한 네트워크와 효과적인 광고 유형 선택 가능
- 다양한 타겟팅 - 광고 노출 지역, 시간대, 키워드, 주제, 잠재고객 등 다양한 타겟팅을 선택할 수 있어 비즈니스 특성을 고혀한 맞춤 광고 가능
- 다양한 광고 효과 측정 - 광고를 조회한 사용자, 웹사이트 방문자 뿐만 아니라 간접 전환까지 다양한 지표를 토안 광고 효과 측정 가능
- 합리적인 과금방식 및 예산효율성
- 에스테크 기반의 최적화 - 전환태그, 리마케팅 태그 + 구글 애널리틱스 활용 빈틈없는 리마케팅 가능
구글과 페북의 차이점?
2개의 회사다 온라인 마케팅의 50%
구글은 유튜브만으로도 원간 사용자 20억명
구글 검색 하루에 56억개 이상
구글 인터넷 상 90%의 잠재고객 도달 가능
페북 - 원간 활성사용자MAU 약 23억명
월간 1조 개의 페이지 조회
인터넷 상 43% 도달가능
타겟팅
구글 - 잠재고객 관시사, 의도 타겟팅
콘텐츠 기반 타겟팅
쿠키 ID 기반
태그 활용 리마케팅
페이스북 - 잠재고객 관심분야 타겟팅
콘텐츠 기반 타켓팅
로그인 ID 기반 타겟팅
픽셀 활용 리마케팅
모바일 측면
구글 - 광고수익의 67%가 모바일 수익
구글프레이, 유투브를 통한 모바일 수익
모바일 검색 시장 성장에 따른 모바일 시장 확대
페북 - 광고수익의 87%가 모바일 수익
유저의 대부분이 모바일 유저
모바일 친화적인 콘텐츠 형태 다수 가능 ㄹ
광고유형
구글- SA, DA, Video, App
페북 - DA, VIdeo, App
구글이 더 방대한 에드네트워크로 인해 도달 범위가 넑고, 입찰경쟁이 상대적으로 적은 특징이 있지만, 알고리즘의 차이로 인해 초기 CPA는 페이스북이 더 낮음.
도달점위 - 구글
입찰경쟁 - 페북
초기 CPA - 구글
9. 구글 애즈
(1)
구글애즈 계정 - 계정단에서 사용언어, 통화, 시간대 결제방식 등을 세팅
캠페인 - 캠프인단에서 목표, 예산 네트워크 타겟언어 입찰방식 세팅
광고그룹 - 광고그룹단에서 입찰가, 디스플레이 캠페인 타겟팅
광고 - 광고단에서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등 광고소재 세팅
타겟팅 - 타겟팅단에서 주제, 키워드, 인구통계, 잠재고객 등 타겟팅 세팅
각 구조 단 마다 세팅할 수 있는 항목의 차이가 존재
(2) 광고절차
계정 세팅 - 캠페인 광고그룹 광고설정 - 광고 및 랜딩페이지 검수 - 승인 - 광고노출
(3) 구글애즈 계정 가입
구글은 방대한 빅데이터, 고도화된 ad tech, 부동의 검색엔진 1위, 이 모든 것을 활용한 All in one 마케팅
(3)
구글애즈는 기본적으로 머신러닝에 의해 최적화되는 머신러닝 기반의 광고 플랫폼입니다
머신러닝 : 컴퓨터가 학습할 수 있는 알고리즘과 기술을 개발하여 훈련시키는 것 - 머신러닝의 조건은 학습을 위한 방대한 데이터와 슈퍼컴퓨터
구글애즈의 머신러닝
마케터인 우리가 구글애즈의 머신러닝을 충분히 이용하려면
학습을 위한 충분한 광고데이터와 충분한 학습 시간을 줘야 가능
구글광고의 게재 원리?
최대 입찰가 x 품질평가점수 = 광고게재순위
Real Time bidding 품질평가점수를 반영하여 우선순위가 결정되는 원리
품질평가점수
(1) 광고 관련성 : 검색어 키워드 광고소재 등의 상호 관련성
(2) 방문페이지 품질 : 랜딩페이지와 광고의 관련성, 사용자 편의성, 정보의 투명성, 등
(3) 예상클릭율 : 유저가 실질적으로 광고에 얼마나 관심을 가지고 있느느 지 파악
품질평가점수가 높으면 입찰 비용이 감소
구글마케팅 진행과정
(1) 캠페인 방향성 설정 - 목표 및 잠재고객설정
(2) Test 통한 data확보 및 최적화 - 광고 DATA 확인 및 최적화
(3) 충분한 학습 후 최적화 상태에서 광고 확장 - 광고 볼륨 확장
캠페인 목표 - 방향성. KPI와 전략 수립하여 캠페인을 계획 함
잠재고객 설정
--> 광고 최정과 & 볼륨 확장 과정
캠페인 목표 - 단계별로!
(1) 인지도 확보 awareness - 브랜드 인지도 확보, 도달 및 노출 확보, 제품 홍보
(2) 고려도 증대 consideration - 고객 웹사이트 유입, 리마케팅을 위한 잠재고객 확보
(3) 전환 conversion - 회원가입, 장바구니 담기, 구매와 같은 실질적인 메출을 위한 전환 획득
인지도 확보
- 타겟 CPM (동영상)- 유투브 동영상 광고 6초 봄포광고, 노출당 고금
- 최대 CPV (동영상)
- 타겟 노출점유율 (검색)
고려도 증대
- 수동 CPC
- 클릭수 최대화
전환
- 향상된 CPC
- 전환수 최대화
- 타겟 CPA
- 타겟ROA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