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배움/Digital Marketing

01.브랜딩 개념 // 디지털/브랜드 마케팅 Fundamental 02_브랜딩의 이해

Kay21 2022. 3. 15. 10:26

 

01.브랜딩 개념

 

현재의 브랜드 

경험과 공유적 성격이 훨씬 더 강했졌음. 

고객가치 창출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브랜딩의 힘이 점점 더 커진 것. 

현재의 브랜드는 단순히 제품과 서비스를 신뢰하는 상징을 넘어서 사용자의 신념을 대변하고 사용자가 자신과 동일시 하는 수단이다. 브랜드가 표방하는 철학, 가치, 비전에 공감하고 해당 브랜드가 자신을 수식할 수 있다고 판단하면 그 브랜드를 사용하여 자신을 표현한다. 동물실험을 하지 않는 화장품을 애용하고 재활용품으로 만든 가방을 사용하며, 신선한 식재로만 취급하는 온라인 쇼핑몰을 활용하는 행위가 모두 이 표현의 연장선에 닿아 있다. 더 이상 소비자는 우월성에 사로잡히지 않는다. 마케팅에서 강조하는 가격, 기능 등 제품소구포인트로 승부가 나지 않는 경우가 많아진 것이다. 

 

02. 브랜드 이야기

브랜드 경험에 담을, 우리 이야기 

브랜드가 행하는 모든 행동들, 즉 어떤 옷을 입는지가 Essence가 되며, 

어떤 말을 하는 지가 고객과의 Communication이 된다. 

어떠한 마케팅 행동 Marketing Behavior을 하는지에 따라 브랜드의 성격이 만들어지고 결정된다. 

 

브랜드 가치 - 브랜드를 네다섯 단어로 설명한다면?

브랜드 에센스 - 브랜드를 두세 단어로 요약한다면, 무엇에 관한 것인가?

브랜드 포지셔닝 - 여러분은 경쟁자와 어떻게 다른가?

브랜드 약속 - 객관적 특징이 아니라 어떤 혜택을 브랜드가 전달하는가?

브랜드 개성 - 브랜드를 사람에 빗대어 설명한다면 누구라고 하겠는가?

 

(1) 브랜드 가치 Brand value

브랜드를 네다섯 단어로 설명한다면 어떤 것인가?

브랜드 미션을 수행하는 이유와 실천하는 방법을 가장 최소한의 단위로 보여주는 것이다. 

브랜드 가치는 기업이 하는 모든 일과 연결된다. 

 

균형 +  "고유 가치" "구체적 가치" "능동적 가치" +의도

'세심함'으로 - 세심하게 행동하면 품질을 더 구체적인 방싱으로 강화할 수 있다. 

혁신은 '진보'로 - 진보적으로 행동하면 더 혁신적인 브랜드 경험과정을 개발할 수 있다. 

전문성은 '헌신'으로 - 헌신적으로 행동하면서 더 전문적인 고객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